전체메뉴 닫기

관광지정보

관광지 사진, 소개, 위치 및 관광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설사 예약하기를 통해 해설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헌공원(운봉관, 찬경루)

역사관광 > 역사유적지
  • 주소 : 경상북도 청송군 청송읍 금월로 269
  • 운영시간 : 09:00~19:00
  • 문의 : 054-870-6247
  • 관련홈페이지 : www.cs.go.kr/tour.web
해설사 예약하기 (외부 사이트)

소개

찬경루

소헌왕후가 이 곳에서 시조묘를 바라보네

조선 세종 10년 부사 하담이 지은 건물로 세종대왕의 아들 8명의 외가인 청송 심씨의 시조 심홍부를 위해 지은 누각입니다. 숙종 14년(1688)에 수리하였고, 화재로 타버린 것을 정보 16년(1792)에 다시 세웠다고 합니다. 세종의 부인인 소헌황후 심씨의 시조묘를 바라보며 우러러 찬미한다는 뜻에서 '찬경루'라 불립니다. 청송심씨의 시조묘가 용전천 건너 보광산에 있어 용전천에 물이 불어 건널 수 없을 때 이곳 찬경루에서 제를 올렸다고 합니다. 이 누각의 현판 '송백강릉'은 안평대군이 직접 쓴 글이었으나 현재는 소실되어 없습니다. 앞면 4칸, 옆면 4칸, 2층의 누각인 찬경루는 월막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뒤편에 있는 청송부의 객사인 운봉관과 함께 자리하고 있습니다. 청송읍을 관통하는 용전천에 가 있으며, 강 건너편의 현비암과 마주보고 있습니다.

- 관광정보
조선시대 누각의 찬경루는 여러번의 수리와 화재를 거쳐 복원되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며 현판은 안평대군이 직접 쓴 글이었으나 소실되어 현재 현판은 정조 16년에 청송부사 한광근의 아들 한철유가 쓴 글이라 한다.
청송 심씨의 선조묘가 있는 곳으로 제사를 지냈던 제각이다. 예전에 용전천 물이 차 올라 건너올 수 없을 때 맞은편 찬경루에서 대신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

운봉관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나 외국의 사신들이 머물 수 있도록 한 곳

조선 세종 10년(1428) 군수 하담이 건축한 객사로 중앙에서 파견된 관리나 외국의 사신들이 머물 수 있도록 한 곳입니다. 정청에서 임금님의 전폐를 모시고 부사가 향궐망배하던 곳이며, 청송에서는 가장 권위있는 건물이었다고 합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제에 의해 강제로 용도가 변경되고 서익사와 정청이 철거된 이후 오랫동안 제 모습을 잃었다가 2000년부터 시작된 유교문화권 개발사업으로 제 모습을 찾는 계기를 맞이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이 객사는 중당을 가운데 두고 좌,우에 양익사가 배치되어 있는 앞면 6칸, 측면 3칸 규모의 건물로 2011년 복원되었습니다.

- 관광정보
소헌공원은 찬경루, 운봉관 등의 문화재가 있으며 이곳에서 청송국제슬로시티 지정 선포식과 청송군민의 오랜 숙원 사업인 운봉관, 찬경루 중수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후 군민들의 휴식공간으로 변모하여 각종 음악회, 행사, 학생들의 학습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이 곳은 청송을 대표하는 문화관광지의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다.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