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지 사진, 소개, 위치 및 관광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설사 예약하기를 통해 해설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소개
일제 강점기부터 60년 동안 20여 권의 시집을 펴내며 1,000여 편의 시와 400편이 넘는 산문을 발표했던 혜산(兮山) 박두진(朴斗鎭)은 1916년 3월 10일 안성에서 태어났습니다. 박두진은 '고장치기'로 불리던 안성 보개면 동신리에서 유년 시절을 보냈습니다. 안성공립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34년 안성을 떠날 때까지 박두진이 안성에서 살던 20여 년은 박두진의 문학적 상상력과 정서를 길러주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청룡산(서운산)을 넘는 강렬한 햇빛과 고장치기의 짙푸른 하늘, 사갑들의 거센 바람으로 기억된 안성의 자연은 훗날 박두진 시의 중요한 소재가 되었습니다. 안성의 자연환경은 박두진 문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박두진문학관은 박두진 시인의 문학사상을 널리 알리고 기념하며, 박두진 관련 자료의 체계적 수집과 보존을 목적으로 2018년 11월 문을 열었습니다. 박두진문학관의 상설전시는 박두진의 문학적 노정과 박두진이 펴낸 시집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1부 ‘박두진의 시를 읽다’와 박두진의 일상생활과 관련된 자료를 전시하고 서재를 재현한 2부 ‘박두진의 일상을 보다’, 수석 수집, 글씨, 그림 등 다양한 예술분야에서 활동한 박두진의 작품과 예술을 대하는 마음을 감상할 수 있도록 준비한 3부 ‘박두진의 예술세계와 만나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박두진문학관은 상설전시와 더불어 다양한 주제의 기획전시를 개최하고 관람객과 시민을 위한 교육프로그램과 문화행사 등을 준비하여 전시, 교육, 휴식이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관람객과 시민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는 열린 문학관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