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관광지정보

관광지 사진, 소개, 위치 및 관광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설사 예약하기를 통해 해설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구드래

역사관광 > 역사유적지
  • 주소 : 충남 부여군 부여읍 나루터로 72
  • 운영시간 : 10:00~17:00
  • 문의 : 부여군 충남관광안내소 :041-830-2880, 문화관광해설사 010-7330-2891
  • 관련홈페이지 : http://tour.buyeo.go.kr/html/tour/
해설사 예약하기 (외부 사이트)

소개

구드래는 부소산(扶蘇山) 서쪽 기슭의 백마강(白馬江)가에 있는 동리 이름으로서, 이 일대는 강과 어울려 빼어난 경승을 이루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의하면 백제 임금이 왕흥사(王興寺)에 예불(禮佛)을 드리러 갈 적에 먼저 사자수(泗비水) 언덕의 바위에 올라 부처님을 향하여 절을 하면 그 바위가 스스로 따뜻해지므로 자온대(自溫臺)라고 불렀다는 기록이 있다. 구드래라는 동명은 이 자온대의 전설과 문헌 기록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된다.

왕흥사는 법왕(法王) 2년(600)에 창건된 국찰(國刹)로서 당시의 절터는 이 구드래나루를 건너 울성산 남쪽 기슭에 자리하고 있다. 백마강은 옛 문헌에 사비강(泗비江)·사비하(泗비河)·사자강(泗비江)·백강(白江)·백촌강(白村江)으로 기록된 강으로 오늘의 금강의 한 부분이다. 부소산 건너 동편 천정대 앞 범바위에서 부여읍의 남쪽 현북리(縣北里) 파진산까지 약 16km 정도를 말한다. 부여의 옛 지명이 소부리(蘇扶里)·사비(泗비)로서, 백마강의 옛 이름들도 소부리의 강, 사비의 강, 서울의 강으로 풀이될 수 있다. 이 강은 부여 북·서·남쪽을 감돌아서 그 모양을 보아 반월성(半月城)이라고 부르기도 하였다. 백마강 양안에는 천정대를 비롯하여 왕흥사지(王興寺址), 호암사지(虎岩寺址), 청룡사지(靑龍寺址), 부소산성(扶蘇山城), 부여나성(扶餘羅城) 등 많은 당시의 유적이 분포하고 있다.
구두래는 부소산(扶蘇山) 서쪽 기슭의 백마강(白馬江)가에 있는 동리 이름으로서, 이 일대는 강과 어울려 빼어난 경승을 이루고 있다.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의하면 백제 임금이 왕흥사(王興寺)에 예불(禮佛)을 드리러 갈 적에 먼저 사자수(泗비水) 언덕의 바위에 올라 부처님을 향하여 절을 하면 그 바위가 스스로 따뜻해지므로 자온대(自溫臺)라고 불렀다는 기록이 있다. 구두래라는 동명은 이 자온대의 전설과 문헌 기록에서 비롯된 것으로 해석된다. 

 

 

 ▶오시는길

충남종합관광안내소 주차장에서 우회전, 첫번째 신호등 직진 후 우측에 구드래국민관광지 안내판을 따라 500m 들어오시면 있습니다.

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