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관광지정보

관광지 사진, 소개, 위치 및 관광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설사 예약하기를 통해 해설 예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안동시립박물관

문화관광 > 전시시설

소개

안동민속박물관
안동민속박물관은 안동문화권의 민속문화 전반에 대한 수집, 조사, 연구, 보존, 전시를 통하여 시민 및 관람객들에게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사회교육, 전통문화 체험교육 기회 및 보다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시민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하여 설립되었다.
안동민속박물관은 총 171,630㎡의 부지 내 옥내박물관과 야외박물관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옥내박물관은 안동문화권의 대표적인 유교문화 중에서 관혼상제를 중심으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거치는 과정인 평생의례, 상층계급과 서민들의 생활문화인 의·식·주 등의 생활문화와 지역의 민속놀이 등 생활풍습을 재현·전시하고 있으며 야외 박물관에는 보물로 지정된 석빙고를 비롯하여 전통 고가옥 등 17점의 건축자료들을 이건·전시하고 있다.
안동민속박물관 주변에는 월영교, 호반나들이길, 안동댐, KBS드라마촬영장, 구름에 리조트 등이 위치하고 있어 안동의 주요한 관광자원으로 주목 받고 있다.


월영교
이 명칭은 시민의 의견을 모아 댐건설로 수몰된 월영대가 이곳으로 온 인연과 월곡면, 음달골이라는 지명을 참고로 확정되었다. 낙동강을 감싸듯 하는 산세와 댐으로 이루어진 울타리 같은 지형은 밤하늘에 뜬 달을 마음속에 파고 들게 한다.
천공으로부터 내려온 달을 강물에 띄운 채 가슴에 파고든 아린 달 빛은 잊혀진 꿈을 일깨우고 다시 호수의 달빛이 되어 아름다운 기억으로 남아 있으려 한다. 월영교는 이런 자연풍광을 드러내는 조형물이지만, 그보다 이 지역에 살았던 이응태부부의 아름답고 숭고한 사랑을 오래도록 기념하고자 했다. 먼저 간 남편을 위해 아내의 머리카락으로 만든 한 켤레 미투리 모양을 이 다리 모습에 담았다. 그들의 아름답고 애절한 사랑을 영원히 이어주고자 오늘 우리는 이 다리를 만들고 그 위에 올라 그들의 숭고한 사랑의 달빛을 우리 의 사랑과 꿈으로 승화시키고자 한다.

위치